Meridian Ultra DAC로 체험하는 디지털 음악 포멧의 세계 시연회 후기 > 브랜드 리뷰 | SamAudio By K-ONE AV

 

HOME  >  정보  >  리뷰
리뷰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디테일한 샘오디오 리뷰
  • 브랜드 뉴스
  • 공지사항
  • 리뷰
  • 설치사례
  • 브랜드 갤러리
  • 샘오디오 시연회
  • 유튜브 동영상
  • [MERIDIAN] Meridian Ultra DAC로 체험하는 디지털 음악 포멧의 세계 시연회 후기
    날짜 : 16-08-12 14:51     조회: 659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이번 시연회는 딱딱할수도 있는 시연회가 될수도 있으나 많은 분들이 체험해보고 싶어하는 시연회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재미있게 즐기는 시연회를 목표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Meiridian MQA가 뭐지? 라고 전혀 모르시는 분도 계셨고 한번쯤은 들어보셨던분 그리고 MQA에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던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레코딩스튜디오에 종사하시는 엔지니어분들도 관심을 갖아주신 시연회였습니다.

    시연회 진행은 같은곡으로 CD음질로 들어보고 고음질음원 그리고 MQA 순으로 짧게짧게 비교 쳥음할수 있도록 진행 되었습니다. 시연 시스템은 메리디언 울트라DAC와 마크 레빈슨 신형 프리앰프 No526과 No53파워앰프 그리고 윌슨오디오 Alexia(알렉시아) 였습니다. 

     

    오늘 시연회에 앞서 사용된 시스템입니다.스피커는 윌슨오디오의  알렉시아스피커이고  파워앰프는 마크 레빈슨의 최상위제품인  No53 모노블럭 파워앰프 입니다.


    무더운 여름 휴가시즌임에도 시연회 진행을 해주실 hifi.co.kr의 최성근씨와 시연회에 참석해주신 분들입니다.​


    시연회의 취지와 시연기기 그리고 진행순서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하고 진행 시작~

     

    ​오늘 시청회의 메인인 Meridian 울트라DAC 지원가능한 포멧입니다.모든 디지털 소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여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으니 청음해보시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신청해주시면 스케쥴에따라 대여서비스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CD음질의 파일과 고해상도 파일 MQA파일로 비교 시연을 하고 있습니다.참석해 주신분들 모두 진지하게 들어주셨고,음원에 따른 소리차이를 윌슨 알렉시아 스피커또한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실제로 음악이 녹음되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우리가 듣는 모든 음악들은 이 과정을 거치면서 제작되고 때로는 편의성을 주안점으로 때로는 좋은 음질로 듣게 되는 것입니다.

     

    ​이 그래프는 과거 릴테이프부터 MP3,CD,DSD,그리고 MQA까지 무엇이 좋고 나쁨이 아닌 언제나 간편하게 좋은 음질의 음악을 작은용량의 파일로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하여 듣고자하는 현 시대의 흐름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Meridian의 MQA는 스트리밍 기술로 앞서나가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을것 입니다.

     

    오늘 시연을 통해 많은 분들이 CD품질과 192/24BIT 수준의 소리 차이보다 MQA가 더 명확하고 넓은 스테이징을 보이는 모습에 많이 놀라셨습니다. MQA의 용량은 DSD128 보다 1/3~1/2 정도 수준입니다. 

    MQA는 시간 영역에 있어서의 저음~고음간에 리스너에 도달하는 소리의 명확성을 더 높이는 요소가 가장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해상도는 DSD128보다 약간 낮으나 소리의 입체감과 질감이 훨신 뛰어난 결과가 나왔습니다.

    해상도 보다 시간 영역에서의 차이를 사람이 더 명확하게 인지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모습이였습니다.

     

    몇몇 외국 포럼에서 나왔던 질문이 현장에 계셨던 분들께서도 문의를 주셨는데, "어떻게 DSD128보다 해상도 자체도 낮은데 이런 소리가 나오는지?", "착색이나 오버 샘플링으로 인한 소리의 변형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라는 문의들이 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MQA는 해상도 만을 비교하면 DSD128보다 낮은 것이 맞습니다만, 사람의 귀에는 더 살아있는 소리로 여기지는 것은 MQA였습니다.

    저음은 고음보다 늦게 도달 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간 지연 현상이 발생 할 수 밖게 없는데 이것을 MQA로 변형하는 과정에서 음악 파일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각 영역별로 시간 지연 현상을 줄이도록 새로운 데이터가 입력되고, 이것을 인식할 수 있는 MQA 디코더에서 재생을 해주면 우리는 전혀 다른 노래로 인식하게 되는 결과물이 나온 것이였습니다.

     

    아직 많은 업체들이 MQA를 지원하진 않습니다만, 더 살아있는 소리라고 어느 누구나 인식하게 만드는 MQA는 분명히 경쟁력과 미래의 가능성이 있는 포멧이라 여겨집니다.

    다른 많은 분들께서도 꼭 MQA를 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더운 여름에도 많은 관심을 갖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새로운제품 출시계획이 많이 있습니다​. 더 재미있는 유익한자리 많이 많들도록 하겠습니다.

     



    LIST  
    [Meridian] Ultra DAC 스테레오파일 리뷰
    DATE : 2017-08-28 HIT : 1937
    메리디안 2차 공동 구매 진행 예정!12월 18일 Open​​구매하러가기 클릭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2017년 4월 18일에 올라온 스테레오파일 울트라 DAC 리뷰를 번역한 내용입니다.스테레오파일에서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심도 깊은 측정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https://www.stereophile.com/content/meridian-audio-ultra-dac-da-processor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
    [MERIDIAN]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09 HIT : 729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영국 하이엔드 브랜드인 Meridian에서 신제품인 레퍼런스 파워앰프를 출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공식 수입원인 케이원에이브이에서 국내 오디오 유저 분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시청회는 케이원에이브이 2층 청음실에서 열렸으며, 진행은 최성근씨가 수고해 주셨습니다. 제한된 자리지만 많은 분들이 신청 해주셔서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처음오신 분들이 많이 계셨고 시간보다 일찍 오셔서 음악을 들…
    [MERIDIAN]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리뷰 -장현태-
    DATE : 2017-07-25 HIT : 301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메르디언은 1977 년 창립하여 올해로 창립 40주년 맞이했다. 오랜 전 기억을 더듬어 보면 초창기 CDP에 대한 열망이 많았던 당시 하이파이 오디오를 한다면 메르디언 플레이어는 한대쯤 있었을 만큼 인지도가 높았다. 그만큼 동사는 브리티쉬 브랜드 중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소스기기와 DSP 솔루션을 통한 액티브 스피커 시스템과 통합 음악 콘텐츠 플레이어인 솔루스에 이르기까지 한발 앞선 새로운 시도가 적용된…
    [MERIDIAN] Meridian Ultra DAC로 체험하는 디지털 음악 포멧의 세계 시연회 후기
    DATE : 2016-08-12 HIT : 660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이번 시연회는 딱딱할수도 있는 시연회가 될수도 있으나 많은 분들이 체험해보고 싶어하는 시연회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재미있게 즐기는 시연회를 목표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Meiridian MQA가 뭐지? 라고 전혀 모르시는 분도 계셨고 한번쯤은 들어보셨던분 그리고 MQA에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던 분들도 계셨습니다.그리고 레코딩스튜디오에 종사하시는 엔지니어분들도 관심을 갖아주신 시연회였습니다.​시연회 진행은 같은곡으로 CD음질로 들어보고 고음질음원 그리고 MQA 순으로 …
    [MERIDIAN] Meridian Explorer2 Stereophile 리뷰
    DATE : 2016-07-19 HIT : 965
    Meridian Explorer2 D/A 헤드폰 앰프 글 Jim Austin 작성 2016. 5. 19  나는 맨하탄의 북서지역에 있는 빈 아파트의 마룻바닥에 놓여 있는 매트리스에 누워 있었다. 다른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생각보다 나쁘지만은 않았다.—아파트는 좋았고 매트리스는 새 것에 막 배달된 것이었다.—하지만 에어컨이 없어서 더웠고, 내 가구들과 가족은 여전히 메인(Maine)주의 옛날 집에 아직 있었기에 나는 외로웠다. 그래서 활력을 주는 뭔가가 필요했다. 이것이 어떻게 내가 스스로 합리화 시켜 …
    [MERIDIAN] Meridian ULTRA DAC '기준을 세우다'
    DATE : 2016-07-14 HIT : 734
     메리디안의 기술팀장 'Richard Hollinshead'와의 Q&A   획기적이고 세계에서 첫번째로 적용되는 기술로 가득 찬, 384kHz/24bit 메리디안 울트라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 (DAC)는 널리 알려진 메리디안의 전문성과 선구적인 명성을 아날로그 세계로 가져옵니다. 우리는 이 혁명적인 DAC에 대해서 알기를 열망하는 우리의 질문들 중 일부를 메리디안의 기술팀장 Richard Hollinshead에 물었습니다.  서론. Richard Hollinshead 기술팀장 우…
    [MERIDIAN] Meridian Ultra DAC 와 dCS Rossini 비교 시연회
    DATE : 2016-07-08 HIT : 769
    ​ 메리디안 Ultra DAC 와 dCS Rossini DAC의 솔직하고 환상적인 비교 테스트  메리디안 최초의 DAC인 Ultra DAC를 지난 시연회 때 만나보실 수 있었습니다.이번 시연회는 좀더 본격적으로 여러 장르의 음악을 들어보며 직접적인 비교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DAC 각각 내장된 디지털 볼륨을 사용했습니다. 볼더 2110 프리앰프는 직결모드로 연결하여 ​인풋 선택만 하도록 세팅하여 각 DAC 본연의 성능이 나오도록 구성…
    [MERIDIAN] Meridian Ultra DAC 시연회 후기
    DATE : 2016-07-04 HIT : 750
    영국 하이엔드 제조사 메리디언에서 순수 하이엔드 시스템을 위하여 출시된 Ultra DAC 를 국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를케이원에이브이 2층 시연실에서 갖게 되었습니다.​6월 마지막 날 저녁에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오디오 유저분들께서 자리해 주셨습니다.이날 시연회및 신제품을위해 영국 본사 CEO이신 John Buchanan(존 부케넌)씨께서 직접 설명하는 자리였습니다.시연회 진행은 영국 메리디언에 대한 설명과 신제품 Ultra DAC에 대한 설명,그리고 MQA에 대한 설명 순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
    [MERIDIAN] PC-Fi의 시작, 그리고 MQA를 위한 간편한 대책 방안 -장지훈-
    DATE : 2015-10-05 HIT : 1769
       PC-Fi의 시작, 그리고 MQA를 위한 간편한 대책 방안 '메리디안 익스플로러 2 (MERIDIAN Explorer 2)' 리뷰​    디지털 오디오 분야의 대표적인 선두주자 메리디안(MERIDIAN)의 포터블 USB-DAC/헤드폰 앰프인 '익스플로러'가 고음질 24Bit 음원이 성행하고있는 현재 시기에 발맞추어 버전 2로 업그레이드 되어 '메리디안 익스플로러 2 (MERIDIAN Explorer 2)'로 돌아왔습니다!   &…
    [MERIDIAN] [헤드폰앰프] 메리디안 프라임 Prime HP+PS 리뷰 : 헤드폰앰프에 담아낸 메리디안의…
    DATE : 2014-06-09 HIT : 1902
    [DAC & Headphone Amplifier]Meridian Prime Headphone Amplifier + Power Supply헤드폰앰프에 담아낸 메리디안의 하이파이 철학2014/05/27Asurada_프롤로그디자인커넥션테크놀로지  아포다이징 필터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사운드 & 퍼포먼스에필로그_프롤로그     1977년에 영국 캠프리지 대학에 재학중이던 엔지니어인 밥 스튜어트와 알렌 부르스로이드에 의해 공동 창업된 메리디안(Meridian)은, 엔지니어…
     

     


  • GLV
  • HMG
  • 홈시어터 클럽
  • KONE 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