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 오디오의 최상위 스피커, WAMM MC는 어떤 스피커인가? -hifi.co.kr- > 브랜드 리뷰 | SamAudio By K-ONE AV

 

HOME  >  정보  >  리뷰
리뷰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디테일한 샘오디오 리뷰
  • 브랜드 뉴스
  • 공지사항
  • 리뷰
  • 설치사례
  • 브랜드 갤러리
  • 샘오디오 시연회
  • 유튜브 동영상
  • [WILSON AUDIO] 윌슨 오디오의 최상위 스피커, WAMM MC는 어떤 스피커인가? -hifi.co.kr-
    날짜 : 16-12-23 19:04     조회: 1477    

     

     

     

                                                              <사진 출처 - stereophile.com>

     

     

    기사를 작성하지 않을 수 없는 스피커입니다. 10월에 발표된 윌슨 오디오의 WAMM Master Chronosonic 입니다. WAMM이란 이름은 Wilson Audio Modular Monitor의 이니셜로 레코딩에 큰 관심을 가졌던 데이비드 윌슨이 마음에 드는 모니터 스피커가 없어 자신이 직접 모니터 스피커를 제작한 일화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WAMM은 어쩌면 자신의 마지막 레퍼런스 스피커가 될지도 모르는 WAMM MC로 재탄생 시켰죠.

     

    우선 스펙은 윌슨 오디오에 절대 공개가 되지 않을 겁니다. WAMM MC는 철저하게 다른 마케팅을 펼쳐 나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몇 곳을 통해서 스펙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공개하는 곳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곳은 7개의 드라이버라고 하고 어떤 곳은 9개의 드라이버라고 하는데 9개의 드라이버가 맞는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stereophile.com>

     

     

    우선 고역은 1인치의 컨버전트 시너지 트위터가 사용 되었습니다. 생김새는 같지만 윌슨 오디오는 커스터마이징에 의해 완성도가 조금씩 다른데 버전 5WAMM을 위해 커스터마이징 되었습니다.

     

    그리고 WAMM을 위해 스펙화 된 4인치의 더블 어퍼 미드레인지가 사용 되었습니다. 이것은 알렉스에 사용된 우퍼와 다른 드라이버입니다.

     

    그리고 7인치 더블 로워 미드레인지가 사용 됩니다. 이건 윌슨 오디오의 많은 제품들에 사용 되었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로 XLF나 알렉스, 알렉시아, 사샤2, 이베트에 사용된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우퍼는 알렉스에 사용된 것과 동일합니다. 알렉스 사용자이거나 구입할 예정인 분들에겐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은데요. 이것은 WAMM MC를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하지만 WAMM MC의 개발 기간이 무척 길었기 때문에 이 혜택이 알렉스까지 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알렉스에서 처음 사용되기도 했죠. 10.5인치와 12.5인치가 사용 됩니다.

     

     

     

     

                                                        <사진 출처 - stereophile.com>

     

     

    그리고 리어 파이어링을 위해 컨버전트 시너지 트위터가 사용 됩니다. 그리고 4인치 드라이버가 하나 더 사용 되지요.

     

     

    우선 스펙은 이렇지만 데이비드 윌슨은 WAMM MC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험을 중시한 스피커, 그래서 자신의 인생작이라고 설명하고 있고요.

     

    무엇보다 이 스피커에 대해 드라이버가 가지는 스펙을 초월한 무엇이 담겨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빈필 상주홀이나 클리브랜드, 설트 레이크 태버나클과 아브라넬과 같은 홀에서 얻은 영감들로 재생음을 튜닝했다는 것이죠.

     

     

     

     

                                                             <사진 출처 - stereophile.com>

     

    우선 이 스피커의 개발 기간은 정말 엄청났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시간을 기다리고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덩치도 엄청납니다. 사실상 알렉산드리아 XLF에 어퍼 미드레인지 헤드가 더 올라간 형태인데 2미터 17cm(86인치)의 키를 가지고 있고 스피커의 깊이가 무려 92.5cm에나 이릅니다.

     

    이 엄청난 깊이는 알렉산드리아 XLF71cm에 비해 20cm 이상 더 깊은 것입니다. 체감상 크기는 엄청나겠죠. 이는 엄청난 캐비닛 볼륨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윌슨 오디오 스피커가 상급 모델로 갈수록 저음의 양감보단 깊이감을 중시하는데 WAMM MC가 알렉스와 같은 우퍼를 사용하지만 전혀 다른 저음을 구현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캐비닛의 볼륨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엄청난 양의 X-매터리얼을 사용해 캐비닛을 완성하였기 때문에 통울림을 상상하지도 못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스피커가 알렉산드리아 XLF와 결정적 차이를 내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와이드 레인지를 유지하면서 드라이버의 디스토션을 극단적으로 낮추기 위해 좀 더 확장된 개념의 MMTMM 구조로 설계 되었다는 겁니다. MTM이 단일 드라이버에서 더 넓은 와이드 레인지를 갖지만 실제 콘의 움직임은 그만큼 더 힘들어진다는 논리죠.

     

    하지만 데이비드 윌슨은 정위감도 포기할 수 없어서 MTM에서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디자인을 결정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이 차이를 MAXX3와 알렉스의 비교를 통해서도 느꼈지만 굉장한 차이입니다.

     

     

     

     

                                                        <사진 출처 - theabsolutesound.com>

     

    그리고 또 하나는 과거엔 각 드라이버의 헤드에 스파이크 형태로 메커니컬 그라운딩을 이뤘습니다. 스파이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작은 알루미늄 플레이트를 설치 했었죠. 하지만 WAMM MC에선 좀 더 뛰어난 투명도를 얻기 위해 거대한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트위터를 위 아래로 포진한 어퍼-미드와 로워-미드로부터 발생하는 진동과 더불어 과도한 댐핑을 억제 하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작 중인 WAMM MC의 베이스 캐비닛 모듈>

    그래서 트위터는 위/아래의 어퍼-미드와 로워-미드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상위 어퍼-미드와 로워-미드 역시 이 거대한 알루미늄 프레임에 메카니컬 그라운딩 됩니다. 한 마디로 윌슨 오디오 스피커의 정체성에 완벽함을 더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성근-



    LIST  
    [ETC] 박재성 음악여행 신년특집 3회 후기
    DATE : 2018-02-22 HIT : 210
     안나 카레니나  ​ 박제성의 음악여행 신년특집 마지막 3회는 샘오디오 2층 시청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사용된 메인 스피커는 윌슨오디오에서 가장 최근에 발매된 알렉시아2 입니다. 리를 알렉스로 불리우는 제품으로 아담한 사이즈 이지만 알렉스와 유사한 성향의 소리가 나오는 대형기 입니다. ​   안나 카레니나는 다수의 영화로 제작이 되었던 작품성을 인정 받는 작품입니다. 영화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발레라는 장르로 만난 안나 카레니나를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
    [ETC] 박재성 음악여행 신년특집 2회 후기
    DATE : 2018-02-09 HIT : 227
         아뉴타 박제성의 음악여행 신년특집 2회는 샘오디오 2층 시청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텔레비전 발레 필름용으로 제작된 아뉴타 DVD 였으며, 무용수들에 초점이 맞춰진 이 작품은 블라디미르 바실리예프가 2막 발레로 구성한 드라마 발레 입니다. 1986년 이탈리아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에서 초연된 이후 같은 해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에서 초연되면서 처음부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안톤 체홉의 단편소설 (Anna on the Neck)을 바탕으로 음악은 발레리 가브릴린,…
    [Boulder] Boulder 1110프리앰프/1160파워앰프 리뷰 -장현태-
    DATE : 2018-02-01 HIT : 332
    < 새로운 1100 시리즈의 존재감을 만나다. >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볼더는 특별한 존재감을 지니고 있는데, 동사는 1984년 앰프 개발자로 이름을 알린 제프 넬슨이 창업한 볼더는 자동차에 비교한다면 슈퍼카 브랜드에 속한다. 그만큼 하이엔드 오디오의 앰프 부분에서는 세계 최고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제품 철학은 모든 것이 극대화된 성능과 사운드 중심으로 가격에 대한 고려는 사실상 염두 해 두지 않는 진정한 슈퍼 하이엔드 브랜드다. 제프 넬슨은 1970년대부터 레코딩 스튜디오의 제품과 녹음 엔…
    [ETC] 박재성 음악여행 신년특집 1회 후기
    DATE : 2018-01-22 HIT : 273
    쇼스타코비치 : 황금시대 Op.22 샘오디오 2층 시청실에서 열린 박제성의 음악 여행 신년특집 1회차는 쇼스타코비치의 황금시대로 진행되었습니다. 비교적 근대의 작품으로 20대부터 30대 초반까지 소비에트 사회주의 이념에 의한 프로파겐다적인 세 개의 발레음악을 작곡했는데 (볼트, 맑은 시냇물, 황금시대) 이 가운데 황금시대는 음악적으로 가장 성공을 거둔 작품으로서 소비에트 초반 유행했던 모디니즘과 아방가르드,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혼합된 젊은 쇼스타코비치 특유의 음악어법과 다양한 댄스음악이 유머러스하면서도 풍자적으로 펼처지는 …
    [MrSpeakers] 미스터 스피커 런칭 행사 후기
    DATE : 2017-12-01 HIT : 419
    국내에 새롭게 런칭한 하이엔드 헤드폰 전문 브랜드인 미스터 스피커 런칭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AEON FLOW 입니다.   행사는 샘오디오 박상우 사장님께서 직접 진행하셨습니다. 여러 독특한 미스터 스피커만의 특징과 기술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헤드폰 앰프를 사용한 전문 제품들을 사용한 시연 뿐만 아니라 본인의 핸드폰이나 아이패드 등의 일반 소스기기를 통해서도 들으실 수 있도록 여러 헤드폰을 준비하였습니다. ETHER FLOW 제품을 듣고 계시는 모습입니다.&…
    [DCS] 부산 그랜드호텔 알랙시아 & VTL & 비발디원 행사 후기
    DATE : 2017-12-01 HIT : 368
    작년에 이어서 샘오디오 단독 2번째 행사를 ​부산 그랜드호텔 2층에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엑스나 벡스코에와 비교했을때 가장 균형감 있는 소리를 들려드릴 수 있는 좋은 환경의 회의실 입니다. 새로나온 제품들로 구성된 시스템을 준비했습니다.신형 윌슨오디오 알렉시아 2 스피커신형 dCS 비발디 원 올인원 DACVTL 진공관 프리&파워 앰프   알렉시아2와 VTL 지그프리드II & MB-450III 모노블럭 파워앰프 입니다.   진공관의 따스하고 깊…
    [BOULDER] 부산 오디오쇼 후기
    DATE : 2017-12-01 HIT : 279
    ​ ​지난 10월 부산 벡스토에서 열린 2017 BIAS 쇼에 케이원에이브이가 참가했었습니다. 이번 쇼는 윌슨오디오 알렉스와 볼더 풀 시스템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 ​ 윌슨오디오 알렉스 입니다. 볼더 3060 스테레오 앰프와 킴버 6068 스피커 케이블로 연결되었습니다.   볼더의 레퍼런스 프리앰프 3010과 신형 2120 DAC입니다. 플레이어는 메리디안의 컨트롤 15를 사용하였습니다.    볼더의 레…
    [ETC] 박제성 음악여행 여름특집 2탄 후기
    DATE : 2017-09-14 HIT : 602
    GRAFENEGG 페스티벌  케이원에이브이 2층 시청실에서 열린 박제성의 음악 여행은 여름특집으로 1회차 쉔브룬 궁전 여름 연주회에 이어 2회차인 그라페테크 페스티벌로 아름다운 야외 공연장에서 열린 실황 연주를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박제성님의 재미있는 설명과 함께 진행되었던 자리였습니다. 박제성님은 20여년간 클래식 음악 전문지에 리뷰및 평론을 해오신 음악 칼럼리스트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신 분이십니다.   이번에 소개할 그라페네크 페스티벌은 여름특집답게 8월14일부터 9월7일까지 여…
    [WILSON AUDIO] 신제품 Alexia2 & VTL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28 HIT : 641
     윌슨오디오 Alexia2 신제품 런칭 & VTL 소개 시연회를 개최하였습니다.CD, 스트리밍, LP등 모든 종류의 소스기기를 들어보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으며, 특히 아날로그 LP의 깊이감 있는 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각 브랜드의 대표로 윌슨오디오는 세일즈 디렉터인 Trent Workman, VTL CEO인 Luke Manley 씨가 참석하여 그간 궁금했던 점과 자세한 기술적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알렉시아 시리즈 2와 VTL 지그프리드2, MB-450 앰프와…
    [Meridian] Ultra DAC 스테레오파일 리뷰
    DATE : 2017-08-28 HIT : 2471
    메리디안 2차 공동 구매 진행 예정!12월 18일 Open​​구매하러가기 클릭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2017년 4월 18일에 올라온 스테레오파일 울트라 DAC 리뷰를 번역한 내용입니다.스테레오파일에서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심도 깊은 측정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https://www.stereophile.com/content/meridian-audio-ultra-dac-da-processor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
     

     


  • GLV
  • HMG
  • 홈시어터 클럽
  • KONE 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