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스피커 WAMM MC 제작 현장을 가다 -1부- 최성근 > 브랜드 리뷰 | SamAudio By K-ONE AV

 

HOME  >  정보  >  리뷰
리뷰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디테일한 샘오디오 리뷰
  • 브랜드 뉴스
  • 공지사항
  • 리뷰
  • 설치사례
  • 브랜드 갤러리
  • 샘오디오 시연회
  • 유튜브 동영상
  • [WILSON AUDIO] 세계 최고의 스피커 WAMM MC 제작 현장을 가다 -1부- 최성근
    날짜 : 17-06-29 15:13     조회: 438    


    제가 윌슨 오디오를 처음 방문한 것은 2016년도 입니다이전에 국내 수입원인 ㈜케이원AV에서 업계 관련된 분들을 초빙하여 윌슨 오디오를 방문한 적은 있습니다만 리뷰어가 단독으로 윌슨 오디오에 초대받아 방문한 것은 국내 처음 있는 일이었죠케이원AV의 박대표께서 크게 힘써주셔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윌슨 오디오는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미국 오디오파일들 사이에서도 윌슨 오디오는 꿈의 하이엔드 스피커로 통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2016년 방문 때도 그 자체가 꿈 같은 일이었습니다방문 전날 왜 그리 가슴이 벅차던지.. 아침에 일어나서도 설레는 마음은 좀처럼 부여잡기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윌슨 오디오에 궁금했던 것들을 하나 둘씩 알게 되었죠저에겐 큰 자산이 되었고 여러 분들도 HiFi.CO.KR의 팩토리 투어를 읽고 많은 궁금증이 풀리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2016년도에 윌슨 오디오를 떠날 때 무척 아쉬웠던 것이 있었습니다바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존재를 알아버렸고 그 실 모습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심지어 그들이 파이널 튜닝 과정에서 열심히 셋업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그 당시 파이널 튜닝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던 것도 제겐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이 되었고 저는 노래를 불렀습니다대한민국 오디오파일 최초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을 청음 할 기회를 얻는다면 그 리뷰어는 성공한 것이다~! 왜냐면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은 68.5만 달러이며 전 세계 70조 한정 제작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노래를 부르고 다녔던 공이 컸던 걸까요저는 2017년 4월에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 청음을 위해 윌슨 오디오에 초대를 받았습니다다시 한번 케이원AV의 박대표님께 감사 드려야 할 이야기입니다.

     

    전 세계에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을 윌슨 오디오의 창업자 데이브 윌슨씨 댁에서 리뷰 할 기회를 얻은 리뷰어는 손으로 꼽기 때문입니다제가 데이브 윌슨씨 댁에 머물렀던 4시간은 평생 잊기 힘들 겁니다정말 환상적인 일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이 내용은 당장 공개하지 못하고 다음에 기회가 닿으면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저는 잠시 데이브 윌슨씨 댁에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을 청음 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제작 과정까지 모두 저를 위해 준비 작업이 완료 되었던 것입니다기막힌 타이밍이었습니다정말 믿기 힘든 상황이었고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모든 작업 과정과 심지어 크로스오버 내부까지 두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할 당시 윌슨 오디오는 정말 사업이 아주 잘 된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심지어 68.5만 달러에 70조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 조차 50조 가까이 판매되어 올해가 가기 전에 완판이 가능할지 모른다고 설명해주기까지 했으니깐요.

     



    자세한 것은 사진과 함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참고로 이번 윌슨 오디오 팩토리 투어는 2부로 완성되며 1부는 2017년 윌슨 오디오의 상황과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제작 과정 일부를 소개합니다. 




    저는 1년 만에 다시 윌슨 오디오를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만 하더라도 아.. 이게 끝이라면 정말 아쉽다.. 언제 또 윌슨 오디오를 방문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아쉬운 마음이 쉽게 가시질 않았습니다그런데 사람 인생 모르겠더군요전 세계 리뷰어가 꼭 방문하고자 하는 하이엔드 메이커 중 하나가 윌슨 오디오인데 저는 두 번씩이나그것도 데이브 윌슨씨의 인생작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청음을 위해 방문했으니 말입니다.

     

    사진은 윌슨 오디오의 하이-테크 캐비닛 소재 X-매터리얼과 S-매터리얼그리고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 때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W-매터리얼을 가공하는 가공 기계입니다.





    이것이 바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에 쓰이는 수 많은 모듈러 캐비닛 드라이버입니다컬러를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왜냐면 어두운 색이 X-매터리얼이며 밝은 색이 S-매터리얼입니다윌슨 오디오는 드라이버 특성에 맞춰 음악성을 살려내는데 모든 캐비닛의 하우징은 X-매터리얼로 완성 되지만 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탑재되는 배플부엔 S-매터리얼이 탑재 됩니다반대로 트위터 배플부엔 X-매터리얼이 탑재되지요좀 더 풍요로운 음악성을 표현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구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X-매터리얼이 외부 충격에 의한 진동 에너지가 무척 적고 짧게 끝나며 S-매터리얼이 진동 에너지가 무척 낣지만 하모닉이 좀 더 폭 넓게 일어납니다.

     

    그리고 가장 좌측에 캐비닛 모듈은 생김새가 조금 특이하죠?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백-파이어링 트위터/미드 모듈입니다이런 디자인을 추구할까요그건 우리가 흔히 스윗-스팟이라고 부르는 좌/ 15도를 벗어난 Off Axis에서도 가장 평탄한 중고역 주파수 특성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입니다알렉스 역시 탑 모델이지만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과 다른 큰 부분 중 하나입니다.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에 탑재되는 미드레인지 모듈러 중 하나입니다마스터 크로노소닉은 알렉스와 차별화 되어 더블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어퍼-미드와 로워-미드로 나눠진 디자인은 알렉스와 동일하지만 드라이버를 2개씩 포진시키고 있습니다그것도 완벽한 APD 이론을 접목시켜서요.

     

    알렉스의 경우 MTM 구조이지만 두 개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각기 다른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기 때문에 완벽한 가상 동축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은 세분화 된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디자인이지만 완벽한 MTM 구조로 완성 되었습니다완벽한 가상 동축형 디자인이죠이를 토대로 더욱 낮은 진폭으로도 더 큰 음압을 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월등히 낮은 디스토션만 가질 뿐입니다.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에 적용된 모듈러 캐비닛 역시 하위 모델들과 사용된 질량 자체가 다릅니다잡음이 없는 아주 조용한 캐비닛으로 완성되는 것이죠소재가 같다고 완성도가 같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짜잔정말 멋지고 또 멋진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메탈 프레임입니다.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엔 정말 상상할 수 없었던 APD 이론이 적용되는데요그 기술이 바로 메탈 프레임 플랫폼에 의해서 구현 됩니다어떤 기능인지는 2부에서 자세히 설명 드릴 겁니다





    사진의 메탈 프레임은 단순한 작업에 의해서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Guilloche 가공 패턴으로 최고의 스위스 시계들을 염두에 두고 완성한 것이라 합니다실물을 보면 알루미늄이나 아니라 마치 보석을 보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것이 W-매터리얼 윙과 함께 결합되어 아름다운 실루엣을 만들어 냅니다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메탈 프레임 플랫폼이 음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물론 이곳에서 각 모듈이 얹히고 타임-얼라이먼트를 조정할 수 있는 프리셋이



    LIST  
    [MrSpeakers] 미스터 스피커 런칭 행사 후기
    DATE : 2017-12-01 HIT : 73
    국내에 새롭게 런칭한 하이엔드 헤드폰 전문 브랜드인 미스터 스피커 런칭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AEON FLOW 입니다.   행사는 샘오디오 박상우 사장님께서 직접 진행하셨습니다. 여러 독특한 미스터 스피커만의 특징과 기술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헤드폰 앰프를 사용한 전문 제품들을 사용한 시연 뿐만 아니라 본인의 핸드폰이나 아이패드 등의 일반 소스기기를 통해서도 들으실 수 있도록 여러 헤드폰을 준비하였습니다. ETHER FLOW 제품을 듣고 계시는 모습입니다.&…
    [DCS] 부산 그랜드호텔 알랙시아 & VTL & 비발디원 행사 후기
    DATE : 2017-12-01 HIT : 65
    작년에 이어서 샘오디오 단독 2번째 행사를 ​부산 그랜드호텔 2층에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엑스나 벡스코에와 비교했을때 가장 균형감 있는 소리를 들려드릴 수 있는 좋은 환경의 회의실 입니다. 새로나온 제품들로 구성된 시스템을 준비했습니다.신형 윌슨오디오 알렉시아 2 스피커신형 dCS 비발디 원 올인원 DACVTL 진공관 프리&파워 앰프   알렉시아2와 VTL 지그프리드II & MB-450III 모노블럭 파워앰프 입니다.   진공관의 따스하고 깊…
    [BOULDER] 부산 오디오쇼 후기
    DATE : 2017-12-01 HIT : 36
    ​ ​지난 10월 부산 벡스토에서 열린 2017 BIAS 쇼에 케이원에이브이가 참가했었습니다. 이번 쇼는 윌슨오디오 알렉스와 볼더 풀 시스템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 ​ 윌슨오디오 알렉스 입니다. 볼더 3060 스테레오 앰프와 킴버 6068 스피커 케이블로 연결되었습니다.   볼더의 레퍼런스 프리앰프 3010과 신형 2120 DAC입니다. 플레이어는 메리디안의 컨트롤 15를 사용하였습니다.    볼더의 레…
    [ETC] 박제성 음악여행 여름특집 2탄 후기
    DATE : 2017-09-14 HIT : 387
    GRAFENEGG 페스티벌  케이원에이브이 2층 시청실에서 열린 박제성의 음악 여행은 여름특집으로 1회차 쉔브룬 궁전 여름 연주회에 이어 2회차인 그라페테크 페스티벌로 아름다운 야외 공연장에서 열린 실황 연주를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박제성님의 재미있는 설명과 함께 진행되었던 자리였습니다. 박제성님은 20여년간 클래식 음악 전문지에 리뷰및 평론을 해오신 음악 칼럼리스트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신 분이십니다.   이번에 소개할 그라페네크 페스티벌은 여름특집답게 8월14일부터 9월7일까지 여…
    [WILSON AUDIO] 신제품 Alexia2 & VTL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28 HIT : 379
     윌슨오디오 Alexia2 신제품 런칭 & VTL 소개 시연회를 개최하였습니다.CD, 스트리밍, LP등 모든 종류의 소스기기를 들어보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으며, 특히 아날로그 LP의 깊이감 있는 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각 브랜드의 대표로 윌슨오디오는 세일즈 디렉터인 Trent Workman, VTL CEO인 Luke Manley 씨가 참석하여 그간 궁금했던 점과 자세한 기술적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알렉시아 시리즈 2와 VTL 지그프리드2, MB-450 앰프와…
    [Meridian] Ultra DAC 스테레오파일 리뷰
    DATE : 2017-08-28 HIT : 1396
    메리디안 2차 공동 구매 진행 예정!12월 18일 Open​​구매하러가기 클릭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2017년 4월 18일에 올라온 스테레오파일 울트라 DAC 리뷰를 번역한 내용입니다.스테레오파일에서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심도 깊은 측정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https://www.stereophile.com/content/meridian-audio-ultra-dac-da-processor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
    [MERIDIAN]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09 HIT : 659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영국 하이엔드 브랜드인 Meridian에서 신제품인 레퍼런스 파워앰프를 출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공식 수입원인 케이원에이브이에서 국내 오디오 유저 분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시청회는 케이원에이브이 2층 청음실에서 열렸으며, 진행은 최성근씨가 수고해 주셨습니다. 제한된 자리지만 많은 분들이 신청 해주셔서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처음오신 분들이 많이 계셨고 시간보다 일찍 오셔서 음악을 들…
    [DCS] DCS Neworkbridge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02 HIT : 586
     DCS Neworkbridge 시연회 후기 dCS의 네트워크 브릿지 시연회가 있었습니다. dCS 네트워크 브릿지는 네트워크 스트리밍 음원 데이터를 디지털로 출력해주는 기기로써 USB 오디오 입력이나 네트워크 입력이 없는 기존 명기라 평가받던 DAC과 접속하여 DSD 또는 고해상도 PCM 재생을 가능케 해주는 장치입니다.dCS의 네트워크 브릿지는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또 음질은 어떤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dCS 네트워크 브릿지 시…
    [MERIDIAN]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리뷰 -장현태-
    DATE : 2017-07-25 HIT : 240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메르디언은 1977 년 창립하여 올해로 창립 40주년 맞이했다. 오랜 전 기억을 더듬어 보면 초창기 CDP에 대한 열망이 많았던 당시 하이파이 오디오를 한다면 메르디언 플레이어는 한대쯤 있었을 만큼 인지도가 높았다. 그만큼 동사는 브리티쉬 브랜드 중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소스기기와 DSP 솔루션을 통한 액티브 스피커 시스템과 통합 음악 콘텐츠 플레이어인 솔루스에 이르기까지 한발 앞선 새로운 시도가 적용된…
    [WILSON AUDIO] 세계 최고의 스피커 WAMM MC 제작 현장을 가다 -1부- 최성근
    DATE : 2017-06-29 HIT : 439
    제가 윌슨 오디오를 처음 방문한 것은 2016년도 입니다. 이전에 국내 수입원인 ㈜케이원AV에서 업계 관련된 분들을 초빙하여 윌슨 오디오를 방문한 적은 있습니다만 리뷰어가 단독으로 윌슨 오디오에 초대받아 방문한 것은 국내 처음 있는 일이었죠. 케이원AV의 박대표께서 크게 힘써주셔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윌슨 오디오는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국 오디오파일들 사이에서도 윌슨 오디오는 꿈의 하이엔드 스피커로 통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2016년 방문 때도 그…
     

     


  • GLV
  • HMG
  • 홈시어터 클럽
  • KONE 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