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폰앰프] 메리디안 프라임 Prime HP+PS 리뷰 : 헤드폰앰프에 담아낸 메리디안의 하이파이 철학 > 브랜드 리뷰 | SamAudio By K-ONE AV

 

HOME  >  정보  >  리뷰
리뷰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디테일한 샘오디오 리뷰
  • 브랜드 뉴스
  • 공지사항
  • 리뷰
  • 설치사례
  • 브랜드 갤러리
  • 샘오디오 시연회
  • 유튜브 동영상
  • [MERIDIAN] [헤드폰앰프] 메리디안 프라임 Prime HP+PS 리뷰 : 헤드폰앰프에 담아낸 메리디안의 하이파이 철학
    날짜 : 14-06-09 18:14     조회: 1902    
    [DAC & Headphone Amplifier]
    Meridian Prime Headphone Amplifier + Power Supply
    헤드폰앰프에 담아낸 메리디안의 하이파이 철학

    2014/05/27
    Asurada


    _

    프롤로그
    디자인
    커넥션
    테크놀로지

      아포다이징 필터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
    사운드 & 퍼포먼스
    에필로그


    _




    프롤로그
     

    Logo.jpg


     

    1977년에 영국 캠프리지 대학에 재학중이던 엔지니어인 밥 스튜어트와 알렌 부르스로이드에 의해 공동 창업된 메리디안(Meridian)은, 엔지니어링 베이스의 고성능 및 고충실도의 하드웨어에 영국적인 감성을 담아내면서 애호가들로부터의 튼튼한 지지를 받고 있는 하이파이 오디오 브랜드이다. 명실상부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권위를 가지고 있는 회사로써, 21세기 들어서는 특히 다른 하이파이 오디오 메이커들보다 발 빠르게 디지털 기술 베이스의 새로운 제품군들로 개발 영역을 점점 넓혀가고 있다.

    현재는 800 시리즈로 대표되는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들을 주력으로 하는 메리디안이, 최근 들어서는 돌연 개인 오디오용 소형 제품들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 역시 메리디안의 진보적인 행보의 연장선상으로써, 다른 하이엔드 하이파이 오디오 브랜드들보다 앞서서 신규 성장 중인 개인용 소형 기기 시장에 대한 공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모습이다. 메리디안의 개인 오디오 제품군은 PC-Fi 베이스의 휴대용 및 헤드파이를 주력으로 하면서 필요에 따라서는 거치형 기기와의 연결까지 가능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USB DAC을 기반으로 한 Explorer 및 Director라는 두 제품에 이어, 이번에는 Prime이라는 이름의 거치형 DAC 내장형 헤드폰앰프를 선보였다. 기존의 두 제품도 헤드폰 구동을 주력으로 하는 제품들이었지만, 성능 보다는 간편함에 초점을 맞춘 제품들이었다. 그런 점에서 Prime 헤드폰앰프 및 파워서플라이는 메리디안이 개인 오디오 제품군 중에서는 최초로, 오디오 기기로써의 본연의 성능에 제대로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디자인

     
     
     
    11.jpg






    21.jpg






    13.jpg






    Sketch.jpg






    01_2.jpg






    01.jpg




    Prime 헤드폰앰프 및 파워서플라이 시스템은 전체적으로는 은색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만들어져 미니멀하면서도 단단한 인상을 주며, 전면의 블랙 글로시 패널은 세련된 느낌을 더해준다. Prime 시스템은 한 눈에 봐도 메리디안의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자사의 거치형 기기들과 동일한 디자인 코드를 공유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600 시리즈 미디어 소스/드라이브 모델의 디자인을 크기만 줄여놓은 인상이다. 또한 전면 우측에 위치한 볼륨 노브의 둥그스름한 형상은 G6 시리즈 서라운드 컨트롤러 모델의 그것과 인상이 닮아 있다. 다른 메리디안 제품들과 동일하게 패밀리룩을 가져감으로써, 기존의 메리디안 시스템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특히나 시스템 구성에 만족감을 높여줄 수 있는 스타일이다. 물론 제품 단독으로만 놓고 보아도 전체적으로 심미성이 좋은 스타일이다.

    헤드폰앰프에 더해, Prime은 전용 외장 파워서플라이도 준비되어 있다. Prime 파워서플라이는 Prime 헤드폰앰프에 보다 양질의 전원을 공급함과 동시에, USB 연결의 전류 공급량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자사 및 타사의 다른 기기들도 전압과 단자만 맞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12V 직류 전원 출력은 총 5포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아, 추후에 개인 오디오 시리즈를 점점 확장하려는 메리디안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USB 전류 공급량을 증대시키는 기능은 12V 별도 전원을 받는 Prime 헤드폰앰프 보다는 기존에 출시된 USB 전원만을 공급받는 Explorer / Director와 같은 모델들을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듯 Prime 파워서플라이는 한 대 만으로도 다른 여러 기기들에 양질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제품이다. 외장 전원이라고 하면 단순히 한 대의 기기만을 위한 것이 되어 활용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점에서 봤을 때 Prime 파워서플라이는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고심을 했음을 느낄 수 있다.

    기본 구성물품은 Prime 헤드폰앰프는 본체와 단자 교체식 전원 어댑터, Prime 파워서플라이는 본체와 전원 케이블 및 Prime 헤드폰앰프와 간편한 연결을 돕는 짧은 전용 전원선 및 USB 케이블을 제공한다. USB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아 각 모델에 맞는 USB 케이블을 사용자가 별도로 구할 필요가 있다. Prime 파워서플라이는 일반적으로 오디오 DAC에서 많이 사용하는 USB Type A형 단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Prime 헤드폰앰프의 경우 자사의 Explorer / Director와 동일한 Mini B형 단자를 사용한다. 최근에는 USB 케이블 또한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요소로 인식되면서,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고급 케이블을 별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을 가정하여 점차적으로 USB 케이블이 기본 구성물품에서 제외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커넥션
     

    IO.jpg


     
     
    Prime 헤드폰앰프의 입력은 총 3계통으로 아날로그 2계통 및 USB 1계통을 지원한다. 아날로그 입력은 일반적인 RCA 입력에 더해 3.5mm 미니 스테레오 단자를 지원하는데, 이 미니 스테레오 단자는 휴대용 기기를 연결했을 때 음량 확보가 용이하도록 입력 감도가 RCA 입력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다. USB 입력의 경우에는 기존의 Explorer / Director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XMOS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으로, 최대 PCM 24bit/192kHz 샘플링 스펙의 고해상도 음원을 지원한다. 고해상도 음원 지원에 대응하는 UAC(USB Audio Class) 2.0 지원 기기로써 윈도우 OS에서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 Prime을 제대로 인식함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출력은 RCA 라인 출력 1계통 및 헤드폰 출력 3계통을 지원하며, 헤드폰 출력은 다시 6.3mm 스테레오 단자 2개와 3.5mm 미니 스테레오 단자 1개로 나누어진다. 헤드폰 출력이 단자가 나누어져 있는 이유는 일단 각 단자의 출력 임피던스가 다르기 때문이다. Prime의 경우에는 6.3mm 단자는 0.3Ω의 매우 낮은 출력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으며, 3.5mm 단자는 2Ω로 상대적으로 약간 높게 설정된 출력 임피던스를 가진다. 다시 말해, 헤드폰 출력은 각 단자의 용도(고임피던스 헤드폰용/저임피던스 이어폰용)에 맞게 출력 임피던스를 미세하게 조정하였다.

    출력 임피던스는 일반적으로는 낮을수록 좋지만, 너무 낮은 출력 임피던스는 16Ω 수준의 저임피던스 이어폰을 연결했을 때 불필요한 과출력으로 인한 왜율 증가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3.5mm 미니 스테레오 단자는 출력 임피던스를 어느 정도 올림으로써 왜율 문제가 발생할 소지를 줄였다. 반면 6.3mm 스테레오 단자는 고임피던스의 거치형 헤드폰을 연결하기 위함으로써, 최대한의 음질과 출력을 발휘하기 위해 최대한 낮은 출력 임피던스로 설정되어 있다. 또한 6.3mm 단자를 두 개를 제공하는 이유는, 동시에 두 개의 헤드폰을 연결할 수도 있지만 하나의 헤드폰의 좌우 채널을 단자를 분리시켜 연결함으로써 좌우 분리도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여러모로 거치형 헤드폰앰프로써 성능과 활용도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한 구성이다.

    모든 출력은 전면의 1개의 볼륨 노브를 통해 공통적으로 조절된다. 후면 라인 출력에 대해서도 볼륨 조절이 되므로 별도의 프리앰프가 필요 없이 바로 파워앰프로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두 출력 계통의 볼륨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지 않은 점은 약간은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일반적인 다른 제품들은 헤드폰을 연결하면 후면의 라인 출력을 자동으로 강제 음소거 시키는 경우가 보통인데, Prime은 사용자가 후면 라인 출력을 수동으로 음소거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전면 좌측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LED가 초록색으로 바뀜으로써 후면 단자의 음소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하드웨어


    PCB.jpg


     

    Prime 헤드폰앰프의 기본 설계는 XMOS xCORE L2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통한 USB 디지털 입력, Cirrus Logic CS4353 DAC 칩을 통한 최대 PCM 24bit/192kHz 고해상도 음원 지원, OP앰프 기반의 아날로그 회로 설계 등, 기존에 출시되었던 자사의 Director USB DAC과 유사한 점이 많다. 여기에 더해 거치형 모델에 걸맞게, 리니어 회로 기반의 정석적인 설계방식으로 구성된 내장 전원부가 크게 보강되었다. 전원부 뿐만 아니라 Director와 핵심 칩들은 비슷하면서도 아날로그 회로 설계가 전반적으로 상당히 강화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사용 부품 면에서도 고급화를 꾀하여, Nichicon 오디오 클래스 커패시터, APLS RK27 볼륨, Omron 릴레이 등 특히 일본제 고급 부품들이 상당히 많이 투입되었다. 다른 것보다도 볼륨과 릴레이 같은 물리적인 움직임을 동반하는 부품의 고급화가 특히 눈에 띈다. 이런 부품들은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원가 절감을 위해 흔히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쉽다. 음질에 대한 영향이 직접적이지 않은 대신, 이런 종류의 부품들은 제품을 오래 사용할 때 내구도 면에서 그 차이를 보인다. 볼륨의 경우에는 오래 사용할 경우 접점 불량으로 인해 좌우 밸런스 저하 및 조작 시에 불특정한 잡음을 유발하며, 릴레이의 경우에는 접점 불량으로 스위치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Prime 헤드폰앰프는 제품의 수준에 걸맞게 각 부품 별 유명 고급 메이커인 ALPS 및 Omron의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그리고 모든 단자에는 금도금이 적용되어 있는 점도 부품 고급화 및 내구성 향상의 한 포인트이다.
     





    테크놀로지



    이포다이징 필터 (Apodising Filter
    )

    디지털 기반의 오디오 시스템을 신호처리 관점에서 보자면, 연속적인 아날로그 파형을 불연속적인 형태로 나누어 디지털로 기록한 음원을 다시 연속적인 아날로그 파형으로 복원시키는 과정이다. 이때, 불연속적인 디지털 데이터가 연속적인 아날로그 파형으로 변환되면서 파형이 부드럽게 이어지지 못하고 계단 현상(Aliasing)이 발생하는데, 이를 부드럽게 완화시켜 주는 것이 바로 안티알리아싱(Anti-Aliasing) 필터이다. 주파수응답 관점에서 계단 현상은 원신호보다 높은 주파수의 불필요한 신호 성분이므로, 이를 완화하는 안티알리아싱 필터는 본질적으로는 높은 주파수의 통과를 차단하고 낮은 주파수만 통과시키는 로우패스 필터이다. 따라서, DAC에는 로우패스 필터가 거의 필수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공학적인 관점에서 로우패스 필터는 차단주파수를 날카롭게 자를수록 성능이 좋은 필터이다. 그러나 그런 날카로운 주파수 차단 특성은 사실 통신 분야에서나 요구되는 것으로, 오디오 시스템에 있어서는 청감상 그렇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미 사람의 귀 자체가 고음으로 갈수록 주파수에 대해 둔감해 지는, 다시 말해 로우패스 필터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공학적인 관점에서만 인식되어 왔던 오디오용 DAC이, 그래서 점차적으로 시장이 성숙해감에 따라 그런 공학적인 관점을 벗어나 실제로 청감적으로 우수한 특성을 위해선 어떠한 설계가 필요한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Filter.gif



    ▲ 선형위상 필터(좌) 및 메리디안 아포다이징 필터(우)의 임펄스 응답 특성

    아포다이징 필터에서는 청감상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신호에 대한 전울림이 제거되었다


    그 연구 결과 중 하나로써 디지털 필터에 대한 메리디안의 제안이 바로 아포다이징(Apodising) 필터이다. 아포다이징 필터는 일반적으로 최소위상(Minimum-Phase) 필터라고 일컬어지는 특성을 가진다. 일반적으로는 시간축 상의 위상 특성을 우선시하여 선형위상(Linear-Phase) 필터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 선형위상 필터는 차단 주파수 근처에서 원 신호에는 존재하지 않는 전울림(Pre-Ringing)과 후울림(Post-Ringing)을 비슷한 양으로 발생시킨다. 이때, 전울림은 자연적인 소리에는 존재하지 않는 매우 부자연스러운 응답특성이다. 실제 연구 결과로도 사람은 후울림보다는 전울림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어색함을 느낀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래서 선형위상 필터, 즉 아포다이징 필터는 그런 불필요한 전울림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에 주력한다. 그 대신 후울림이 다소 증가하지만, 앞서 설명하였다시피 사람은 후울림보다는 전울림에 훨씬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선형위상 필터보다 아포다이징 필터가 결과적으로는 청감상 보다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려준다. 또한 후울림의 증가는 청감적으로는 소리에 여유로운 인상을 부가하어 디지털 소스의 차가운 느낌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아포다이징 필터는 메리디안 808.3 레퍼런스 CD 플레이어에 처음 탑재된 이후로 점차 메리디안의 신제품에 적용되면서 메리디안 고유의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물론 Prime 헤드폰앰프 역시 이 아포다이징 필터가 적용되어 있다. 본래 메리디안이 들려주는 소리가 영국적인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소리로 평가되곤 하는데, 이 아포다이징 필터의 추가로 인하여 메리디안 고유의 색채가 더욱 진해지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또한 아포다이징 필터는 여타 오디오 브랜드들에서도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 디지털 필터들이 속속들이 탑재되고 있을 정도로, 그 효과를 애호가들로부터 충분히 인정을 받고 있다.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 (Analogue Spatial Processing
    )

     
    Crossfeed_1.gif


    ▲ 스피커 청취(좌)와 헤드폰 청취(우)의 소리 전달 경로 비교
    헤드폰 청취 시에는 반사음과 잔향, 그리고 좌우 채널 교차가 제거되어 부자연스러운 조건이 된다


    우리가 자연적인 환경에서 소리를 들을 때에는, 하나의 음원에서 발생한 소리가 두 귀에 모두 도달한다. 이는 스피커도 마찬가지로, 오른쪽 채널의 소리는 오른쪽 귀로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왼쪽 귀로도 들어가며 왼쪽 채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때, 소리가 스피커와 같은 음원으로부터 귀에 전달되기까지는 공간의 영향과 사람의 신체에 의한 영향이 발생한다. 공간에 의해서 반사음이 생겨 지연이 발생하며 또한 반사되는 물체의 재질이나 형태에 의해 주파수 변형이 생기며, 신체에 의해서 좌우 귀 간의 미세한 시간차이 및 주파수 변형이 발생한다.

    반면에, 헤드폰으로 소리를 들을 때에는 오른쪽 채널의 소리는 오로지 오른쪽 귀로만 들어가며 왼쪽 귀에는 결코 도달하지 않는다. 따라서 공간과 신체에 의한 지연 및 변형 효과가 발생하지 않아, 스피커와 듣는 것과는 다른 ‘어색한’ 조건이 되어버린다. CD 음원을 비롯한 일반적인 스테레오 음원은 스피커 재생을 가정하여 좌우 크로스토크 제거 등의 마스터링이 가미되기 때문에 이 문제는 더욱 커진다.
     
     
     
    Crossfeed_2.gif


    ▲ 메리디안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ASP)의 소리 전달 개념
    좌우 채널 교차를 통해 헤드폰 청취 시의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해소해 준다
     

    이 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크로스피드(Crossfeed)이다. 크로스피드는 오디오 신호가 아직 음파로 변환되기 전의 전기 신호 상태일 때 미리 좌우 채널의 신호를 섞어주는 역할을 한다. 즉, 각 채널의 신호를 음량을 줄이고 시간 지연을 두어서 반대편 채널로도 보내준다. 이 때, 사람의 머리에 의한 주파수 변형을 가미해서 반대편으로 보내는 신호는 저음의 세기를 더 강조시키고, 원래 채널의 신호는 저음의 세기를 약간 낮춘다. 결과적으로는 헤드폰에서도 스피커로 듣는 것과 유사한 소리 전달 효과를 제공한다. 이를 메리디안 Prime 헤드폰앰프는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Analogue Spatial Processing)이라는 이름으로 탑재하여, 그 신호 처리의 세기를 두 단계로 나누어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 ASP를 사용하면 스피커와 듣는 것과 유사한 자연스러운 음장감을 형성한다. 특히 헤드폰 청취 시 머리 내 정위 상황에서 머리 가운데에 벽이 가로막고 있는 듯한 느낌이 해소되며, 저역 악기가 양쪽으로 분리되어 울리던 것이 명확히 가운데로 음상을 잡아주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다른 본격적인 음장 기술들과는 다르게 원음의 주파수응답에 거의 변형을 가져오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러운 느낌을 만들어주어, 음장 효과 자체가 크진 않지만 여타 고급 음장들 못지 않은 선호도를 가지는 기술이다.






    사운드 & 퍼포먼스
     
     
     
    01.jpg






    02.jpg


     

    Prime 헤드폰앰프의 기본적인 사운드는 메리디안 다운 지극히 중립적이며 자연스러운 성향이다. 앰프에 의한 주파수응답의 왜곡이나 개성은 사실상 없는 높은 수준의 중립성을 제공하는데, 가청주파수 내의 주파수 변동이 20kHz 지점에서 0.02dB 가량 감쇄되는 것에 그친다. 라인 출력과 헤드폰 출력 간의 주파수응답 특성도 거의 동일하여, 어느 출력을 사용하든 간에 신뢰도 높은 중립적인 소리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Prime의 주파수응답 스펙 자체가 70kHz에서 1dB 및 200kHz에서 3dB 감쇄에 그치는 수준으로, 192kHz 고해상도 음원에 대응하여 주파수 컷오프가 상당히 높게 잡혀 있다. 그만큼 20kHz 이하의 가청주파수 내에서는 변화가 최소화되어 있으며, 비록 귀로 직접적으로 들리는 영역은 아닐지라도 고해상도 음원에 기록되어 있는 초음파 영역의 재생도 제대로 수행한다. 또한 저음 영역에 대해서는 0Hz에 해당하는 직류까지도 필터링하지 않고 그대로 출력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초저역까지 왜곡 없는 광대역 재생을 실현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아포다이징 필터를 통해 청감상 자연스러움까지도 갖추었다.

    Prime을 사용하면서 청감상 화이트 노이즈는 전혀 들을 수가 없었으며, 전원 온/오프 시 출력 신호를 차단하는 릴레이를 탑재한 덕분에 팝노이즈 역시 제거되었다. 노이즈 성능은 실측 결과 USB 입력 조건에서 최대 -110dB 수준으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제공한다. 낮게 억제된 노이즈는 소편성 음악에서 정숙성에 기여하며, 낮은 노이즈를 바탕으로 한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는 대편성 음악에서 높은 음 분리도 및 강한 음량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일반적인 CD 음원의 이론적인 다이나믹 레인지는 약 96dB이기에, CD 음원에 대해 모자람 없이 충분한 다이나믹 레인지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CD 음원 이상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이론적 다이나믹 레인지가 144dB에 달하는 24bit 고해상도 음원 재생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Prime은 왜율 특성 역시 우수하여, 이런 부분 역시 아포다이징 필터 및 주파수응답 특성과 맞물려서 Prime이 고충실도의 중립적인 음을 들려주는 인상에 기여한다. 사실 왜율 특성의 경우에는 특수한 회로 설계를 적용했거나 진공관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은 보통 청감상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실측 결과 Prime의 전체 고조파 왜율(THD)은 0.0015%, 노이즈 합산 전체 고조파 왜율(THD+N)은 -96dB 수준으로 충분히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고조파 왜율의 경우 1% 이하에서는 어지간해서는 청감상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기에, Prime 역시 왜율에 의한 청감상 소리 변화나 음질 저하는 느낄 수 없었다.

    Prime 파워서플라이를 연결했을 경우의 음질적 차이에 있어서는, 노이즈나 왜율과 같은 특성이 소폭 개선되기는 하지만 체감적으로 큰 차이는 아니다. 외장 파워서플라이 연결 시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은 역으로 말하면 그만큼 Prime 헤드폰앰프의 기본 설계, 특히 내부 전원부 설계가 탄탄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Prime 파워서플라이는 메리디안의 개인 오디오 제품군을 다수 사용할 때 전원 공급의 일원화에 따른 전체 시스템 노이즈의 저감에서 진정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제품이 많아지면 복잡한 배선으로 인한 노이즈 유입 및, 다수의 파워서플라이들이 자체적으로 발생시키는 노이즈들이 공유되면서 시스템 전체의 노이즈가 증가하는 경향이 생긴다. 그런 불필요한 노이즈 유입원들을 제거함으로써 Prime 파워서플라이는 시스템 전체의 관점에서 음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출력 임피던스가 다른 두 종류의 단자는 이어폰 및 헤드폰과의 매칭에서 실용적으로 상당히 유연히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헤 드폰 출력의 출력 임피던스는 실측 결과 6.3mm 스테레오 단자는 0.3Ω, 3.5mm 미니스테레오 단자는 2.5Ω으로 스펙과 거의 유사한 수치를 보였다. 16~32Ω 수준의 저임피던스를 갖는 다이나믹형 이어폰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주파수에 따른 임피던스 변동이 거의 없으므로 앰프 측의 출력 임피던스가 높아도 주파수응답에는 영향이 없다. 따라서 출력 임피던스가 높은 3.5mm 단자에 연결하는 것이 과출력을 억제하여 왜율 특성을 개선할 수 있다. 한편, 스테이지 모니터링용 IEM 이어폰 같이 임피던스 변동이 큰 이어폰 및 헤드폰들은 출력 임피던스에 의한 소리의 의도치 않은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6.3mm 단자에 연결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최대한의 출력을 위해서는 출력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유리하므로, 고임피던스의 거치형 헤드폰 역시 6.3mm 단자에 연결하는 것이 좋다.
     
    실용적인 측면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출력 임피던스 값을 가지는 두 가지의 헤드폰 출력 단자는 매칭에 따른 소리의 변화를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실 제로 앰프 간의 매칭에 의해 소리가 다르다고 느끼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이 출력 임피던스이다. 기존에는 출력 임피던스가 댐핑 팩터에 관련해서만 논의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스피커 및 헤드폰의 임피던스 변동폭이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와 만나면서 생기는 소리의 변화에 대해서도 심도 깊게 논의되고 있다. 일반론적으로는 출력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소리가 자연스럽고 힘있게 느껴지는데, 오디오라는 것이 그렇게 수학 공식처럼 답이 뚜렷한 것은 아니기에 오히려 높은 출력 임피던스에 의해 달라진 소리를 더 선호하는 애호가층도 존재한다. 그런 점에서 Prime은 하나의 앰프로 두 대의 앰프를 사용하는 듯한 감각으로 활용할 수 있다. 
     

    03.gif

     
    ▲ 메리디안 Prime 헤드폰앰프의 부하 임피던스에 따른 최대출력 특성 그래프
     
     
    출력의 경우에는 특이하게, Prime은 매뉴얼에서 헤드폰 임피던스에 따른 앰프의 출력을 mW 단위로 그래프로 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잘 제공하지 않기에 제법 눈에 띄는 부분이다. 실제로 모든 앰프는 부하 임피던스에 따라 최대출력이 달라지므로, 이러한 형태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그래프에 따르면 42Ω 이하의 임피던스의 헤드폰을 연결하면 250mW 이상의 최대 출력 확보가 가능하며, 그 뒤로 헤드폰의 임피던스가 높아질수록 점점 최대 출력이 낮아져 600Ω 연결 시 38mW 정도의 최대 출력을 낸다. 사실 음악을 감상하는 음량인 80dB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출력은 헤드폰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5mW를 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600Ω 부하에서도 38mW의 최대 출력을 제공한다는 것은 그만큼 Prime의 출력이 거치형 헤드폰들을 구동하기에 충분히 강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력이 강력하기에 도리어, 부주의하게 앰프의 볼륨을 올려놓은 채로 헤드폰을 연결하여 헤드폰의 보이스코일이 파손되는 것을 주의해야 될 것이다.






    에필로그


    04.jpg

     
     
    Prime 헤드폰앰프 및 파워서플라이는 메리디안의 개인 오디오 제품군의 첫 거치형 모델로써, 여러모로 많은 메시지를 던지는 제품이다. 특히 개인 오디오 시장에서도 메리디안 고유의 색채를 확고히 정착시키는데 성공하는 느낌이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메리디안의 개인 오디오 제품군의 확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기도 했다. 그리고 아포다이징 필터가 그랬던 것처럼, 헤드폰앰프로써 하이파이 애호가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심도 깊은 고민을 한 흔적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세줄요약
    1. 메리디안 다운 지극히 중립적이며 충실도 높은 사운드
    2. 아포다이징 필터와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의 탑재를 통해 자연스러운 사운드 특성에 기여
    3. 이어폰 및 헤드폰 매칭의 유연성을 높여주는 2종류의 헤드폰 출력


    LIST  
    [Meridian] Ultra DAC 스테레오파일 리뷰
    DATE : 2017-08-28 HIT : 1937
    메리디안 2차 공동 구매 진행 예정!12월 18일 Open​​구매하러가기 클릭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2017년 4월 18일에 올라온 스테레오파일 울트라 DAC 리뷰를 번역한 내용입니다.스테레오파일에서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심도 깊은 측정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https://www.stereophile.com/content/meridian-audio-ultra-dac-da-processor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
    [MERIDIAN]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09 HIT : 730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영국 하이엔드 브랜드인 Meridian에서 신제품인 레퍼런스 파워앰프를 출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공식 수입원인 케이원에이브이에서 국내 오디오 유저 분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시청회는 케이원에이브이 2층 청음실에서 열렸으며, 진행은 최성근씨가 수고해 주셨습니다. 제한된 자리지만 많은 분들이 신청 해주셔서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처음오신 분들이 많이 계셨고 시간보다 일찍 오셔서 음악을 들…
    [MERIDIAN]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리뷰 -장현태-
    DATE : 2017-07-25 HIT : 302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메르디언은 1977 년 창립하여 올해로 창립 40주년 맞이했다. 오랜 전 기억을 더듬어 보면 초창기 CDP에 대한 열망이 많았던 당시 하이파이 오디오를 한다면 메르디언 플레이어는 한대쯤 있었을 만큼 인지도가 높았다. 그만큼 동사는 브리티쉬 브랜드 중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소스기기와 DSP 솔루션을 통한 액티브 스피커 시스템과 통합 음악 콘텐츠 플레이어인 솔루스에 이르기까지 한발 앞선 새로운 시도가 적용된…
    [MERIDIAN] Meridian Ultra DAC로 체험하는 디지털 음악 포멧의 세계 시연회 후기
    DATE : 2016-08-12 HIT : 660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이번 시연회는 딱딱할수도 있는 시연회가 될수도 있으나 많은 분들이 체험해보고 싶어하는 시연회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재미있게 즐기는 시연회를 목표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Meiridian MQA가 뭐지? 라고 전혀 모르시는 분도 계셨고 한번쯤은 들어보셨던분 그리고 MQA에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던 분들도 계셨습니다.그리고 레코딩스튜디오에 종사하시는 엔지니어분들도 관심을 갖아주신 시연회였습니다.​시연회 진행은 같은곡으로 CD음질로 들어보고 고음질음원 그리고 MQA 순으로 …
    [MERIDIAN] Meridian Explorer2 Stereophile 리뷰
    DATE : 2016-07-19 HIT : 966
    Meridian Explorer2 D/A 헤드폰 앰프 글 Jim Austin 작성 2016. 5. 19  나는 맨하탄의 북서지역에 있는 빈 아파트의 마룻바닥에 놓여 있는 매트리스에 누워 있었다. 다른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생각보다 나쁘지만은 않았다.—아파트는 좋았고 매트리스는 새 것에 막 배달된 것이었다.—하지만 에어컨이 없어서 더웠고, 내 가구들과 가족은 여전히 메인(Maine)주의 옛날 집에 아직 있었기에 나는 외로웠다. 그래서 활력을 주는 뭔가가 필요했다. 이것이 어떻게 내가 스스로 합리화 시켜 …
    [MERIDIAN] Meridian ULTRA DAC '기준을 세우다'
    DATE : 2016-07-14 HIT : 734
     메리디안의 기술팀장 'Richard Hollinshead'와의 Q&A   획기적이고 세계에서 첫번째로 적용되는 기술로 가득 찬, 384kHz/24bit 메리디안 울트라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 (DAC)는 널리 알려진 메리디안의 전문성과 선구적인 명성을 아날로그 세계로 가져옵니다. 우리는 이 혁명적인 DAC에 대해서 알기를 열망하는 우리의 질문들 중 일부를 메리디안의 기술팀장 Richard Hollinshead에 물었습니다.  서론. Richard Hollinshead 기술팀장 우…
    [MERIDIAN] Meridian Ultra DAC 와 dCS Rossini 비교 시연회
    DATE : 2016-07-08 HIT : 769
    ​ 메리디안 Ultra DAC 와 dCS Rossini DAC의 솔직하고 환상적인 비교 테스트  메리디안 최초의 DAC인 Ultra DAC를 지난 시연회 때 만나보실 수 있었습니다.이번 시연회는 좀더 본격적으로 여러 장르의 음악을 들어보며 직접적인 비교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DAC 각각 내장된 디지털 볼륨을 사용했습니다. 볼더 2110 프리앰프는 직결모드로 연결하여 ​인풋 선택만 하도록 세팅하여 각 DAC 본연의 성능이 나오도록 구성…
    [MERIDIAN] Meridian Ultra DAC 시연회 후기
    DATE : 2016-07-04 HIT : 751
    영국 하이엔드 제조사 메리디언에서 순수 하이엔드 시스템을 위하여 출시된 Ultra DAC 를 국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를케이원에이브이 2층 시연실에서 갖게 되었습니다.​6월 마지막 날 저녁에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오디오 유저분들께서 자리해 주셨습니다.이날 시연회및 신제품을위해 영국 본사 CEO이신 John Buchanan(존 부케넌)씨께서 직접 설명하는 자리였습니다.시연회 진행은 영국 메리디언에 대한 설명과 신제품 Ultra DAC에 대한 설명,그리고 MQA에 대한 설명 순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
    [MERIDIAN] PC-Fi의 시작, 그리고 MQA를 위한 간편한 대책 방안 -장지훈-
    DATE : 2015-10-05 HIT : 1770
       PC-Fi의 시작, 그리고 MQA를 위한 간편한 대책 방안 '메리디안 익스플로러 2 (MERIDIAN Explorer 2)' 리뷰​    디지털 오디오 분야의 대표적인 선두주자 메리디안(MERIDIAN)의 포터블 USB-DAC/헤드폰 앰프인 '익스플로러'가 고음질 24Bit 음원이 성행하고있는 현재 시기에 발맞추어 버전 2로 업그레이드 되어 '메리디안 익스플로러 2 (MERIDIAN Explorer 2)'로 돌아왔습니다!   &…
    [MERIDIAN] [헤드폰앰프] 메리디안 프라임 Prime HP+PS 리뷰 : 헤드폰앰프에 담아낸 메리디안의…
    DATE : 2014-06-09 HIT : 1903
    [DAC & Headphone Amplifier]Meridian Prime Headphone Amplifier + Power Supply헤드폰앰프에 담아낸 메리디안의 하이파이 철학2014/05/27Asurada_프롤로그디자인커넥션테크놀로지  아포다이징 필터  아날로그 공간 프로세싱사운드 & 퍼포먼스에필로그_프롤로그     1977년에 영국 캠프리지 대학에 재학중이던 엔지니어인 밥 스튜어트와 알렌 부르스로이드에 의해 공동 창업된 메리디안(Meridian)은, 엔지니어…
     

     


  • GLV
  • HMG
  • 홈시어터 클럽
  • KONE 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