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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06-13 04:37
한 음과 한 음 사이 ‘관계'가 중요한 음악 피아노. Robert Silverman Mozart Piano Sonatas 감상
 글쓴이 : THXulTra
HIT : 1,236   추천 : 2   비추천 : 0  

한 음과 한 음 사이 ‘관계'가 중요한 음악 피아노.

악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리를 냅니다. 현악, 관악, 성악등은 연주자가 한 음을 연주할때 소리를 내는 시작부터 끝까지 컨트롤 할 수 있는 반면
피이노는 손가락으로 건반을 누르고 떼는 동작만으로 소리의 컨트롤은 끝납니다. 건반을 눌러 솜망치가 피아노 줄을 때리고 나면 더이상 소리를 더 키울 수도 진행 중인 소리를 갑자기 더 줄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악기들과는 달리 피아노는 한 음을 누르고 그 다음 음을 어떻게 누르냐의 그 ‘변화 과정’이 대단히 중요하며 피아노 소리가 점점 크게 들리게 연주한다는 것은 첫 음과 다음 음을 연주할때 첫 음보다 다음 음을 더 크게 연주했다는 의미이며 우리 귀는 전체의 과정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피아노 소리가 '점점 크게 연주되고 있다’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왜 이런 설명을 장황하게 했냐면은
제가 Ray Kimber 씨에게 선물 받은 isoMike 방식으로 녹음된 Robert Silverman가 연주한 Mozart Piano Sonatas 음반이 이러한 관계지향적 음악인 피아노 음악을 그동안 들어왔던 다양한 피아노 녹음중에 가장 진하고 풍부하게 담았다는 인상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이 녹음을 듣기 전까진 isoMike가 구제적으로 어떤 방식의 녹음인지, 피아니스트 Robert Silverman 씨가 어떤 연주자였는지는 몰랐습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 Mozart Piano Sonatas는 어릴적 지겹도록 연습에 매달린 애증의 소나타들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음악들 보다 구석 구석 어떻게 생겼는지 어디에 가면 무엇이 있는지 … 마치 어릴적 놀이터 같은 추억의 장소이자 라이너스의 담요 같은 존재입니다.

음반을 Player에 넣고 우선 4 ch 서라운드로 설정하고 들었습니다.
처음 느낌은 응? 소리가 좀 작게 녹음됐나? 싶을 정도로 다소 작은 듯한 시작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건 기우였습니다. SACD의 폭발력 넘치는 다이내믹 레인지는 기존 피아노 음반과는 차원이 다른 폭넓은 풍부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SACD로 들었던 가장 충격적인 음반은 Erich Kunzel이 연주한 차이콥스키 1812년 서곡인데 아무 대책 없이 듣다가 대포가 터지는 '장면'에선 진짜 집 무너지는 (것 같은) 소리를 경험했습니다. 
그때의 충격처럼 농밀하고 풍부한 피아노 소리가 들려 옵니다. 좀더 자세히 들어보면 Robert Silverman씨가 흥얼거리는 소리, 손톱이 건반에 부딪는 소리, 피아노 액션이 오르고 내릴때 들리는 미세한 소음까지 들립니다. ff 포르테 시모로 연주할 때는 현이 떨려 피아노 음향판에서 전해지는 전율이 느껴질 만큼 크고 시원한 울림을 들려줍니다. 
서라운드 채널에서는 객석으로 퍼져 다시 돌아온 반사음들을 담아내고 있어 녹음 공간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공간감을 들려줍니다.
isoMike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 바는 없지만 제가 듣고 느껴진 바로는 더미헤드 마이크의 멀티 채널 버전 같은 인상입니다. 
감상자의 위치에서 소리를 4구역으로 구획을 나눠 다른 방향의 소리를 차단하고 구획된 방향의 소리에 충실히 녹음하는 방식으로서
차단하지 않은 녹음된 방식의 사운드에 비해 다른 채널간의 회절 상쇄를 극소화 하여 명확하고 또렷한 사운드 이미지를 얻는 방식으로 이해됐습니다.
많은 마이크를 설치할 필요없고 믹싱에 의해 왜곡, 상쇄될 염려가 없으며 가장 심플한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멀티 채널 녹음 방식인 듯합니다.
무엇보다 농밀한 소리 밀도와 풍부한 다이내믹 레인지로 인해 피아노 가까이서 듣는 듯한 임장감이 생생하게 전달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Robert Silverman가 연주한 Mozart 는 isoMike 녹음방식 때문인지 내가 혹시 Beethoven 피아노 음악을 듣고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웅장하고 선이 굵직한 연주를 들려 줍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미츠코 우치다 같은 섬세함과 아기자기한 맛은 없고 어느 부분에서는 Robert Silverman이 추가한 꾸밈음들이 그만의 연주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코드를 세게 눌러야 하는 대목에서 의외로 맥이 빠진 듯한 풀림과 기민하지 않은 스케일 연주에서 흠짓놀라 Robert Silverman의 나이를 보니 연세가 ;;; 
연세가 대단히 많으실때(60대 후반) 녹음한 연주였습니다.
이 음반이 아니었다면 Robert Silverman가 연주한 Mozart Piano Sonatas는 영영 못들을 뻔 했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최근에 피아니스트 세이모어의 뉴욕 소나타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를 감상했는데 세이모어의 섬세하고 꼼꼼한 연주와는 맥락이 다른 굵고 풍부한 연주의 맛을 들려줍니다.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은 SACD 음반 중에서 특히 isoMike로 녹음된 멀티채널 SACD의 경험은 참으로 각별하게 다가왔습니다.
Ray Kimber씨를 직접 만나서이기도 하겠지만 그의 음악에 대한 각별한 열정과 탐구는 isoMike로 맺어져 우리가 현시대를 살고 있으면서 경험하는 소중하고 특별한 혜택이라 생각됩니다.
Robert Silverman가 연주한 Mozart Piano Sonatas를 들으며 어릴적 추억에 잠깁니다.

이메일 주소를 알게 되면 이 글을 전부 영어로 번역해 Ray Kimber씨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SamAudio 16-06-13 15:40
 
정성스러운 후기 감사합니다.
uranus 16-06-13 16:25
 
직접 피아노에 대한 경험이 있으시기에 더욱 마음에 와닫는 글이네요.
저도 기회되면 꼭 들어보고 싶네요~
박상우 16-06-13 16:39
 
iSOMike 는 킴버가 개인적으로 레코딩하는 비영리 회사 입니다. 킴버의 개인적인 열정이 녹아있는 음반들 이지요. 주말에 한장 밖에 못 들어 봤는데 single instrument 인 소나타 임에도 다이나믹레인지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회되면 위 내용 킴버에 전달 하겠습니다.
     
THXulTra 16-06-14 21:30
 
감사합니다. 번역 잘 부탁드립니다. ^^;;
babjobab 16-06-14 11:07
 
섬세한 후기 정말 잘읽고 갑니다, 음반은 어디서 구할수 있을까요?
     
THXulTra 16-06-14 21:29
 
아이소 마이크 싸이트에서 구할수는 있더군요. 녹음이 마음에 들어서 다른 음반도 구입하려고 보니 원래 소량 생산이라 이미 전량 매진인 음반도 있습니다 ㅠㅠ.
http://isomike.com/silverman_mozart.html
썬포켓 16-06-14 16:43
 
세세한 후기에 감탄했습니다! 덕분에 잘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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